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1차 의료 서비스에 의한 토착 유아 복지를 위한 가족 중심 중재

Family?centred interventions for Indigenous early childhood well?being by primary healthcare services
Natalie A Strobel, Catherine Chamberlain, Sandra K Campbell, Linda Shields, Roxanne G Bainbridge, Claire Adams Karen M Edmond, Rhonda Marriott, Janya McCalman
13 December 2022
검토그룹 :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그룹(Consumers and Communication Group)
코크란링크 :

연구 배경

1차 의료, 특히 토착민이 주도하는 서비스는 토착민 어린이와 그 가족의 필요를 반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하다. 1차 의료 서비스를 위해 가족이 식별하는 중요한 특성에는 가족을 지원하고, 사회 문화적 필요를 수용하고, 대가족 자녀 양육 관행을 인정하고, 토착민 방식으로 알고 사업을 수행하는 서비스가 포함된다. 토착민 가족 중심 치료 준재는 어린이, 직계 가족 및 확대 가족 및 가정 환경의 치료를 계획, 구현 및 지원하기 위해 1차 의료 서비스 내에서 개발 및 구현되었다. 가족 중심 중재의 전달은 환경, 의사 소통, 교육, 상담 및 가족 지원 접근 방식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연구 목적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미국에서 1차 의료 서비스가 토착민 어린이(태아에서 5세 미만까지), 부모 및 가족의 다양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행동적 결과에 대해 제공하는 가족 중심 중재의 이점과 위해를 평가한다.


검색전략

표준적이고 광범위한 코크란 검색 방법을 사용했다. 최근 검색 날짜는 2021년 9월 22일이었다.


선택 기준

무작위 대조 시험(RCT), 군집 RCT, 준 RCT, 대조 전?후 연구,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미국에서 온 5세 미만의 토착민 어린이를 포함하는 가족 중심 치료 중재의 중단된 시계열을 포함했다. 중재는 가족 중심 중재에 대한 평가 기준을 충족하고 일차 의료에서 제공되는 경우 포함되었다. 비교 중재에는 일반적인 산모 및 아동 건강 관리 또는 한 형태의 가족 중심 중재와 다른 형태가 포함될 수 있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

표준 코크란 방법을 사용했다. 주요 결과는 1. 전반적인 건강 및 복지, 2. 아동의 심리적 건강 및 정서적 행동, 3. 아동의 신체 건강 및 발달 건강 결과, 4. 가족 건강을 강화하는 생활 방식 또는 행동 결과, 5. 아동의 심리적 건강입니다. 부모/보호자. 6. 부작용 또는 피해. 2차 결과는 7. 양육 지식 및 인식, 8. 돌봄에 대한 가족 평가, 9. 서비스 접근 및 활용, 10. 상담 과정의 가족 중심성, 11. 중재와 관련된 경제적 비용 및 결과였다. GRADE를 사용하여 주요 결과에 대한 근거의 확실성을 평가했다.


주요 결과

9개의 RCT와 2개의 군집 RCT를 포함하여 토착민 유아 복지를 위한 1차 의료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가족 중심 치료 중재의 효과를 조사했다. 1270명의 엄마?자식 쌍과 1924명의 5세 미만 아동이 모집되었다. 7건의 연구는 미국에서, 2건은 뉴질랜드에서, 1건은 캐나다에서, 1건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실시되었다. 중재의 초점은 다양했으며 유아 우식증에 초점을 맞춘 세 가지 연구, 아동 비만에 관한 세 가지 연구, 아동 행동 문제에 관한 두 가지 연구, 부정적인 양육 패턴, 어린이 급성 호흡기 질환, 유아기의 갑작스러운 갑작스러운 사망에 대해 각각 한 가지 연구가 포함되었다. 가족 중심 교육은 가장 일반적인 중재 유형이었다. 3건의 연구는 가족 중심 치료를 일반적인 치료와 비교했고 7건의 연구는 팜플렛이나 뉴스레터 형태의 교육과 같은 가족에 대한 '최소한의' 중재를 제공했다. 한 연구에서는 아동의 첫 24개월 동안 최소한의 중재를 제공한 후 1년 동안 가족 중심의 치료 중재를 제공했다. 모든 영역에서 비뚤림 위험이 낮거나 불분명한 연구는 없었다. 모든 연구는 참가자 및 개인 영역의 눈가림에 대한 비뚤림 위험이 높았다.

가족 중심의 치료는 토착민 어린이와 그 가족의 전반적인 건강과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그 근거는 매우 불확실했다. 11개 연구에서 얻은 통합 효과 추정치는 가족 중심 치료가 없는 경우에 비해 가족 중심 치료가 토착민 어린이와 그 가족의 전반적인 건강과 복지를 개선했음을 시사한다(표준화 평균차(SMD) 0.14, 95% 신뢰 구간(CI) 0.03 0.24, 2386 참가자).

영아 유아 사회적 감정 평가(ITSEA)(역량 영역)(평균 차이(MD) 0.04, 95% CI ?0.03 ~ 0.11, 2건의 연구, 384명의 참가자)로 측정한 바와 같이 가족 중심 관리가 가족 중심 관리가 없는 것과 비교하여 아동의 심리적 건강 및 정서적 행동을 개선하는지 여부가 매우 불확실하다. 가족 중심 치료가 아동의 신체 건강 및 발달 건강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우 불확실한 것으로 근거를 평가했다. 신체 건강 및 발달 결과에 대한 8건의 시험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중재군과 대조군 사이에 차이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SMD 0.13, 95% CI ?0.00 ~ 0.26, 1961명의 참가자). 가족 중심 치료가 가족을 강화하는 생활 방식과 행동 결과를 개선했는지 여부에 대한 근거도 매우 불분명하다. 9건의 연구에서 가족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생활 방식과 행동을 측정했고 통합 분석에서 그룹 간 차이가 거의 또는 전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SMD 0.16, 95% CI ?0.06 ~ 0.39, 1969명의 참가자, 근거 확실성 매우 낮음). 부모와 보호자가 가족 중심 치료에 참여했을 때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부모와 보호자의 심리적 건강에 거의 또는 전혀 차이가 없다는 매우 낮은 확실성 근거가 있었다(SMD 0.10, 95% CI ?0.03 ~ 0.22; 5개 연구, 975명의 부모 /보호자).

2건의 연구는 중재의 결과로 부작용이 없었다고 밝혔다. 추가 데이터가 제공되지 않았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관점에서 보고된 연구나 가족의 치료 평가 또는 가족 중심의 상담 과정에 대한 결과에 대해 보고된 연구는 없다.


저자들의 결론

1차 의료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족 중심 진료가 토착민 어린이, 부모 및 가족의 전반적인 건강과 복지를 향상시킨다는 근거가 있다. 그러나 데이터 부족으로 인해 아동 건강 및 발달과 같은 특정 결과가 가족 중심 중재의 결과로 개선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충분한 근거가 없었다. 11개 연구 중 7개 연구는 가족 중심의 교육 중재를 제공했다. 7건의 연구는 미국에서 이루어졌으며 '건강한 어린이, 강한 가족' 및 '가족 정신' 시험이라는 두 가지 특정 시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모든 결과에 대한 근거의 확실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5세 미만의 토착민 어린이를 위한 가족 중심 치료 중재 사용에 대한 강력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수준의 임상시험이 필요하다.

교신저자
Natalie A Strobel
n.strobel@ecu.edu.au
Kurongkurl Katitjin, Edith Cowan University, Mount Lawley, Austral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