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치매 예방용 스타틴

Statins for the prevention of dementia
Bernadette McGuinness, David Craig, Roger Bullock, Peter Passmore
2016-01-04 00:00:00
검토그룹 : 치매와 인지향상그룹(Dementia and Cognitive Improvement Group)
최신 평가날짜 : 2015-11-11 00:00:00
코크란링크 :

연구 배경

본 검토는 2001년에 처음 발표한 코크란 리뷰의 2009년판 최신판이다. 높은 콜레스테롤 레벨을 포함한 혈관성 위험요소는 알츠하이머 및 혈관성치매의 발병위험률을 높인다. 스타틴 사용과 치매 발생률 감소와의 관계에 대해 다룬 몇 개의 연구가 제시되었다.

연구 목적

치매를 예방하기 위하여 치매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각각 나이대, 콜레스테롤 레벨, 아포지질단백질 E(ApoE) 유전자형 혹은 인지레벨에 따른 스타틴의 효용성과 부작용에 대해 평가한다.

검색전략

2015년 11월 11일에 ALOIS(Cochrane Dimentia and Cognitive Improvement Group의 전문화된 레지스트리), 코크란 라이브러리, MEDLINE, EMBASE, PsycINFO, CINAHI, LILACS, ClinicalTrials.gov 및 세계보건기구(WHO)를 검색.

선택 기준

최소 12개월 이상 시행된 치매 위험 인구를 대상으로 한 스타틴에 대한 이중맹검, 무작위 위약대조군 시험

데이터 수집과 분석

코크란에 의해 제시된 표준 방법론 사용

주요 결과

40에서 82세까지의 피험자 26,340명을 대상으로 한 두 개의 연구를 포함하였으며, 이 중 11,610명이 70세 이상이였다. 모든 피험자들은 혈관성질환에 대한 병력이나 위험요소를 지니고 있었다. 연구에서는 각각 다른 스타틴이 사용되었다(심바스타틴과 프라바스타틴). 평균 추적기간은 한 연구에서는 3.2년이였고 다른 연구에서는 5년이었다. 편향 가능성은 낮았다. 단지 하나의 연구만이 치매의 발병률에 대해 보고하였다(20,536명의 피험자, 각 그룹마다 31건, 교차비(OR) 1.00, 95% CI 0.61에서 1.65, 중간정도의 근거질, 비정밀성에 의해 낮게 평가됨). 두 연구 다 인지능력에 대해 평가하였으나 다른 척도를 사용하여 다른 기간동안 시행되었으므로 결과가 메타분석에는 부적절했다. 5개의 각기 다른 인지 테스트에서 스타틴과 위약그룹간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높은 질). 두 연구 모두에서 부작용으로 인한 치료 중도절단률은 5%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타틴과 위약그룹간의 위험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26,340명의 피험자, 2개 연구, OR 0.94, 95% CI 0.83에서 1.05).

평가자의 결론

혈관성질환이 있는 노년의 인구집단에 투여되는 스타틴이 인지 기능 저하나 치매를 예방해준다는 효능은 없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생물학적으로, 스타틴의 콜레스테롤 강하효과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 것이 실현가능한 근거를 지닌 것처럼 보였으며 또한 관찰 연구에서 얻어진 초기의 근거는 매우 각광받는 것이었다. 그러나, 암시 편향이 이 연구에서 요인이 되었을수도 있으며 그리하여 다음의 무작위 대조군 시험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타났을 수 있다. 포함된 인지 평가에 관련한 연구의 한계점은 단지 고위험 혈관성질환에만 주목했다는 것이다.

교신저자
Bernadette McGuinness
B.McGuinness@qub.ac.uk.
Bernadette McGuinness, Centre for Public Health, Queen’s University Belfast, Institute of Clinical Sciences, Block B, Grosvenor Road, Belfast, Co Antrim, BT12 6BA, 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