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성인의 만성통증증후군에 대한 국소 캡사이신 부착(고농도)

Topical capsaicin (high concentration) for chronic neuropathic pain in adults
Sheena Derry ,Andrew SC Rice ,Peter Cole ,Toni Tan ,R Andrew Moore
13 January 2017
검토그룹 : ()
코크란링크 :

연구배경

본 리뷰는 2013 년 제 2 호에서 업데이트 된 ’성인 만성통증증후군에 대한 국소에 고농도 캡사이신’의 최신 버전이다. 캡사이신의 바르는 약은 말초 신경병증성 통증의 치료에 사용될 수있다. 피부에 도포되면 캡사이신은 민감도를 증가시키고, 그 후 다시 민감도가 감소한다, 그리고 그후 반복되는 도포는 지속적인 둔감으로 이어진다. 고농도(8 %)의 캡사이신 첨부제는 전달되는 캡사이신의 양을 증가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빠른 캡사이신의 투여는 내성을 증가시킬것이라고 생각되었는데 이는 피부의 침해수용체들이 더 빨리 ’기능 상실’ 할것이기 때문이다. 단회 부착을 통해 치료 미준수을 막을 수있다. 8%의 캡사이신 첨부제만 이용가능한데, 이는 기존에 바르는 캡사이신 크림의 농도에 100배에 달한다. 국소에 고농도 캡사이신은 환부에 단회 부착하는 부착제로서 투여한다. 처음에는 심한 작열감을 일으키기 때문에 충분히 관리 된 상황에서 종종 국소 마취 후 부착을 수행할 필요가있다. 효과는 약 12 ??주간 지속될 것으로 생각되며, 그 후 2 회번째의 부착을 실시하는 경우도있다.

연구목적

성인 만성통증증후군에 대한 고농도 캡사이신(8 %)의 국소 부착 요법의 유효성과 내성을 조사한 통제된 임상실험을 검토한다.

검색전략

이 업데이트를 위해 우리는 CENTRAL, MEDLINE, Embase, 2개의 임상 연구 등록소 및 제약 회사의 웹 사이트를 2016 년 6 월 10 일까지 검색했다.

선택기준

신경성 통증의 치료를 목적으로 고농도(5 % 이상)의 캡사이신을 국소 부착한 후 6주 이상 무작위 · 이중 맹검 · 플라시보 대조 연구를 진행했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

2명의 리뷰 저자가 각각 연구를 찾아 유효성과 부작용 데이터를 추출하여 연구의 질과 편향 가능성을 조사했다. 통합 분석이 가능한 경우 이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위험비을 산출하고, 추가적인 이벤트 1회에 대한 필요 치료수를 표준 방법로 계산되었다. 유효성 결과는 단회 부착 후 지속적인 (일반적으로 8주에서 12주) 진통을 반영하는 Patient Global Impression of Change(PGIC)을 사용했다. 또한 2-8 주와 2~12 주 평균 통증 점수를 기록하고, 통증 강도가 기준에서 30 % 이상 또는 50 % 이상 감소한 경우, 그리고 부작용과 참가 취소자들에 대한 정보 또한 평가했다. 우리는 GRADE 방법에 의해 증거의 질을 평가하고, ’Summary of Findings’ 표를 작성했다.

주요결과

우리는 2488명을 대상으로 한 8 건의 연구를 선택했다. 이 리뷰의 이전 버전보다 2 건, 415명 많다. 연구 방법론적 질은 전반적으로 양호하고, 1건만 소규모 샘플 크기로 인해 편향성 위험이 높았다 판단했다. 2 건의 연구에서는 플라시보 컨트롤을 사용하고 블라인딩을 위해 6건은 active 플라시보로 0.04 %의 캡사이신 국소 부착제를 사용했다. 유효성 결과의보고가 일관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결과를 불완전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다. 우리는 대상 포진 후 신경통에 대한 4 건의 연구(1272명)을 발견했다. 8 주 및 12 주 사이에 약 10% 많은 참가자들이 active 플라시보에 비해 고농도 캡사이신으로 훨씬 나아졌다고 보고했다; 추가적인 개선을 위해 필요한 치료의 수(NNT)의 추정치는 8 주에서 8.8(95 % 신뢰 구간(CI) 5.3 - 26) 및 12 주에 7.0(95 % CI 4.6 - 15)이었다(571명의 참가자; 중간 품질 증거). 약 10% 더 많은 참가자들이 2-8 주와 2~12 주 평균 통증 강도가 기준에서 30 % 이상 또는 50 % 이상 감소했다 ,NNT 값은 10-12 사이(2-4 건의 연구, 571~1272명, 증거의 질은 매우 낮다). 우리는 또 통증을 수반하는 HIV의 신경통 에 대한 2건의 연구(801명)을 발견했다. 한 연구에서는 12 주 시점에서 대폭 개선 또는 매우 대폭 개선 한 참가자의 비율을보고했다(고농도 캡사이신 27 %, active 플라시보 10 %). 두건의 연구 모두 더 많은 (약 10%) 참가자들이 2-12 주 평균 통증 강도가 통제집단보다 고농도 캡사이신을 사용했을때 기준보다 30 % 이상 감소했고 NNT는 11이었다(증거의 질은 매우 낮음). 당뇨병 말초 신경 장애에 대해선 1 건의 연구(369명)를 발견했다. 이 연구는 8 주 및 12 주 시점에서 대폭 개선 또는 매우 대폭 개선 한 참가자는 약 10 % 많았다고 보고했다. 탈장 봉합 수술로 인해 지속적인 통증이있는 ??참가자 46명을 대상으로 한 1개의 소규모 연구에서는 통증의 감소에 대해 캡사이신 군과 플라시보군에 차이가 없었다(증거의 질은 매우 낮음). 우리는 충분치 않은 데이터, 부정확성, 귀속법의 영향, 출판편향의 가능성등으로 인해 결과에 대한 증거의 질을 1~3 단계 강등했다. 국소 부작용은 흔히 볼 수 있었지만, 일관된 보고서는 없었다. 심각한 부작용은 실제 약물 치료군(3.5 %)과 대조군(3.2 %)에서 동일한 정도였다. 부작용에 의한 참가 취소에서는 양쪽 군에 차이가없었고 효과 결여 의한 참가취소는 실제 약물 치료군보다 대조군에서 약간 많았다(6-8 건의 연구, 21~67 건 이벤트, 증거의 질은 중등도 이벤트 수가 적기 때문에 다운 그레이드). 연구 치료 관련 사망은 없다고 판단했다.

평가자의 결론

대상 포진 후 신경통, HIV 신경 장애 및 통증을 수반하는 당뇨병성 신경 장애의 치료를 목적 한 고농도 캡사이신의 국소 부착은 캡사이신 농도가 훨씬 낮은 컨트롤 치료보다 더 많은 참가자들에게 중증 혹은 상당한 통증완화 효과를 제공했다. 이러한 결과는 보통혹은 낮은 수준의 증고들로부터 유추되었기 때문에 해석에 유의를 바란다. 컨트롤에 대비해서 진통효과외에 더 나은 효과를 본 비중은 많지 않았지만, 진통효과를 많이 본 참가자는 수면, 피로, 우울증, 삶의 질이 주로 향상되었다. 고농도 캡사이신 국소 부착은 만성 통증에 대한 다른 치료와 비슷한 효과가있다.

교신저자
Sheena Derry
sheena.derry@ndcn.ox.ac.uk
Pain Research and Nuffield Department of Clinical Neurosciences (Nuffield Division of Anaesthetics), University of Oxford, Oxford, UK